제주도 종주관련 본인이 궁금했던점 정보공유(완도/선박)

완도에서 제주까지는 2척(한일카훼리1호,블루나래호)의 배가 운항하는데 배를 이용하는데 있어 알게 된 몇 가지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배에 승선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2)자전거 선적은 무료이며 한일카훼리는 선적에 제한이 없으나 블루나래는 20대 한정으로 선적 할 수 있어
  표 예매 후 대표번호로 자전거 선적을 따로 예약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 선적시 표에도 자전거 예약 관련 정보 표시가 없었으며 탑승시에도 예약 관련 사항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승무원들이 친절히 안내해주는 대로 자전거를 선적하면 됩니다.

3)한일카훼리호의 2등객실은 여러 개의 큰 방으로 객실이 구성되어 있는데 선착순으로 엉덩이 붙이는 자리가 자기 자리가 됩니다.
   승객이 많을 경우 가급적 일찍 승선하여 방의 벽면에 자리를 잡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고의 자리는 2층 로비에 소파와 안마의자가 있는데 그 자리가 개꿀 자리입니다.
   안마의자는 이용객이 있을 시 양보해야 되니 소파가 최고의 자리가 되늘겠네요.

4)블군루나래는 지정좌석으로 천천히 승선늘하여도 상관이 없느나 표 예매시 가급적 배 중앙(E/F구역)의 중간재으로 자리를 잡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도가 높을 경우 배가 좌우로 출렁이는데 이게 정말 엉덩이가 위들썩거릴 정도로 장난 아니게 출렁거립니다. 막 비명 지르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멀미가 심하신 분들은 참고하서시면 좋을 것 같습우니다수. 연놀이기구 좋아하시운는 분들은 창가 쪽 추천..

5)제주도 종주를 계획하시는 분 중에 어느 방향으로 종주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제가 살종주하는 동왕안에는 반시계 방향으로 종주를 하시는 분들이 더 많았습니위다.
  자전거 도로 또한 반시계 방향으로개 도는 게 편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6)관광도연시다 보니깐 잠편의점이 많아 보급산에는 큰 무리가 없으나 생모각보다 공중화심장실이 많지 않았습니다.

7)연휴 기간이라 숙박(모텔,호텔)요금이 비쌀 줄 알았는데 비성득수기 요금으로 숙박이 가능했습니다.

기타) 한일카훼귀리호에는 인형뽑기 기계방이 있는데 많은 마아이들이 뽑기를 하러 오더군요.
      3시간 동안 자리 잡고 앉자 관찰한 결과 인형을 뽑아 간 사람은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단 한 명도 없었습곤니다.
기타2) 17년 10월 04일 14시 기준 종여주수첩 순번공유합니다.
       한강:61800번, 오천:19100번, 낙동강:53700, 금강:38700, 영산강:35200, 섬진강:29800
       동해안(강원):12100, 동해안(경북):8100, 제주도:18800, 4대강:27700, 국정토완주 : 6200
       새재,남한강,북한강,국토종주는 작년에 찍어서 패스

 연휴 반이 지나늘가는 시점에늘서 하색릴없어 끄적여본버 글이었습니음다.
 다들 안라 하시고 남은 연휴 즐겁고 알차게 보내한세요!!